리얼리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의문 속에서 그의 몇몇 작품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호출, 고압선, 피뢰침, 등등) 들을 통한 인물, 기법(소재, 내용), 문학적 성격을 파악한 후에 정신적 리얼리즘과 기법적 리얼리즘을 토대로 결론을 논해 보
리얼리즘이 확립되는 1920년대 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며 해방 이전에 창작활동을 했던 작가들이 대체로 1, 20년의 활동기간 동안 기십편의 작품을 남기는 정도에서 머문 반면, 염상섭은 1920년대 초부터 1960년대 초까지 만주행으로 인해 절필을 했던 7, 8년의 공백을 제외하고 40여 년에 걸쳐 30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민중문학』의 리얼리즘과 어떤 연결고리를 갖고 있으며 또 왜 그것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전형성의 성취’와 ‘동혁’의 인물형성의 두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Ⅰ. 개요
오늘날 우리말은 서구 외래어의 무분별한 유입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왜곡된 언어 사용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언어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한 단서를 이 <임꺽정>에서 찾을 수는 없을까. 벽초는 우리 민족을 말살시키려는 일제의 흉계를 간파하고 <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우리 역사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본고에서는 채만식의 전기적 사실을 시작으로 그의 문학적 경향과 사상적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들어가는 말 - 작가의 현실인식
문학은 사회의 전부를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작가로 하여금 선택된 사회가 반영되며, 그 매개체로 작가의 눈, 즉 작가의 현실인식이 형상화되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한 작가의 삶을 연구하면서 우리는 그가 당면했던 문제들과 시대적 고통을 알 수
문학적리얼리즘의 의미가 달라지게 된 것은 그 개념이 보편 논쟁 등을 통해 의미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2) 정의
사실주의는 서양의 근대문학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이후에 나타나는 시조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하는 현실주의적인 문예사조이다. 일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
리얼리즘과의 마찰이었다. 이를테면 그의 「억척어멈(Mutter Courage)」의 주인공 억척어멈이 온갖 고난을 겪고도 끝끝내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은 독자로 하여금 그 사실을 비판적으로 보고 스스로 깨닫게 하려는 그의 서사극의 기본정신임에도 불구하고 동독의 문화정책당국은 억척어멈이 종
리얼리즘의 양식이 보인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의미와 존재 이유에 대한 좀 더 근원적인 질문들을 성찰한 소설
「핑퐁」은 한 세트로 따를 당하는 '못'과 '모아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두 중학생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박민규는 사회에 길들여져 스스로의 의지로 살아가지 못하는 세상의 쥐와 새